범부는 밈에서 유행이 되서 사용되기 시작했지만 그 의미는 생각보다 다양하고 심오합니다. 단순히 평범한 사람을 뜻하는 것 외에, 불교적 의미에서 깨달음을 얻기 전의 존재를 지칭하기도 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범부의 다양한 의미와 어원, 그리고 범부 뜻이 인기 있어진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범부의 의미
평범한 사람
범부는 일반적으로 특별한 재능이나 능력이 없는 평범한 사람을 뜻합니다. ‘범인(凡人)’ 또는 ‘일반인’과 유사한 의미로 사용됩니다.
깨달음을 얻기 전의 존재
불교에서 범부는 번뇌에 얽매여 생사윤회를 겪는 존재를 의미합니다. 즉, 아직 깨달음을 얻지 못하고 탐욕, 분노, 어리석음 등의 번뇌에 사로잡혀 있는 상태를 지칭합니다.
종합적으로 정리하면, 범부는 특별하지 않은, 그저 그런 사람을 말합니다.
범부(凡夫)의 어원
범부는 ‘범(凡)’과 ‘부(夫)’로 구성된 한자어입니다. ‘범’은 ‘평범하다’, ‘보통하다’라는 뜻이며, ‘부’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범부는 문자 그대로 ‘평범한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범부라는 단어가 인기 있어진 이유
범부라는 단어가 많이 사용된 계기는 만화 주술회전의 등장인물 고죠 사토루 관련 대사에서 파생되었습니다. 230화에서 고죠사토루가 상대방에게 이길것이라고 장담했지만 결국에는패배하는 상황에서 대사를 한것이 유명해 진 것입니다.
“작별이다, 최강. 내가 없는 시대에 태어났을 뿐인 범부(凡夫)여.’
이 대사는 주술회전 팬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고 밈화로 유명해 지면서 ‘범부여‘라면서 사용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가게 되었습니다. 범부라는 말은 한국에서보다는 일본에서 특히 애니 쪽에서는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고죠 사토루와 관련된 밈화는 계속해서 새로운 내용이 추가되고 있으며, 팬들 사이에서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이끌고 있습니다.